UX Concepts & Trends/VR & 3D

[Kor] VR UX 6. 유저 리서치

유엑서 2024. 5. 8. 18:13

VR 유저 리서치의 필요성

  • 가상 현실(VR)에서 사용자 연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몰입감 있는 V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연구가 필수적입니다.
  • 사용자 연구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 요구 분석과 사용자 테스팅. 이 두 구성 요소는 사용자가 VR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과 그들의 상호 작용 방식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요구 분석 vs. 사용자 테스트

  • 사용자 요구 분석: 개발 프로세스가 시작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직접적으로 기회와 제약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면 그에 맞춰 VR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테스팅: 사용자가 VR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필요한 조정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개발이 이루어진 후에 사용자 경험을 다듬고 검증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왜 사용자 연구를 해야 하는가?

  • 도메인 지식: VR 애플리케이션이 다룰 특정 영역이나 콘텐츠에 대한 통찰을 얻습니다.
  • 사용자의 목표 및 작업: 사용자가 VR 환경 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수행할 작업을 이해합니다.
  • 어포던스 및 사용성: 사용자가 VR 내의 가상 요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관찰하여 무엇이 효과적인지 파악합니다.
  • 서사 및 스토리 아크: 사용자의 실제 경험과 도전을 바탕으로 잠재적인 스토리 라인이나 내러티브 아이디어를 발견합니다.

효과적인 사용자 연구 기법

  • 인터뷰 및 관찰: 사용자와 직접 상호 작용하여 그들의 행동, 필요 및 기대를 이해합니다. 
  • 컨텍스트 조사: B2B VR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사용자의 환경에 몰입하여 현재 수행되는 작업을 보고 VR이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찾아봅니다.
  • 반복적 테스팅: 사용자와 함께 정기적으로 VR 경험을 테스트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고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최적의 사용자 연구 방법

  • 사용자 요구 분석
    • 목적: 사용자의 요구, 선호도 및 도전을 종합적으로 이해합니다.
    • 과정: 디자인 과정 초기에 수행하여 VR 경험이 사용자의 기대와 요구에 부합하도록 합니다.
    • 장점: 사용자의 진정한 욕구와 문제 해결 필요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인터뷰
    • 목적: 질적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여 사용자의 목표, 기대, VR과 관련된 특정 고통 포인트를 이해합니다.
    • 방법: 사용자의 목표, 기대 및 특정 통증 포인트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합니다.
    • 장점: 디자인 및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풍부한 질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관찰 연구
    • 목적: 사용자가 VR 환경 또는 프로토타입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관찰하여 자연스러운 사용 패턴을 이해하고 사용성 문제를 식별합니다.
    • 방법: 사용자의 행동, 제스처 및 반응을 모니터링합니다.
    • 장점: 사용자의 내비게이션과 상호 작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개선할 영역을 강조합니다.
  • 설문조사 및 질문지
    • 목적: 더 넓은 사용자 기반으로부터 인구 통계학적 정보, 선호도 및 VR에 대한 의견을 수집합니다.
    • 방법: 설문조사나 질문지를 배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 선호도 및 패턴을 드러냅니다.
    • 장점: 정보에 입각한 디자인 결정을 지원하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카드 분류
    • 목적: 사용자가 VR 환경 내에서 정보를 어떻게 분류하는지 이해합니다.
    • 방법: 참가자가 그들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분류하게 합니다.
    • 장점: VR 경험의 정보 구조 및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 목적: 반복적인 테스트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VR 애플리케이션을 정제합니다.
    • 방법: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도록 관찰합니다.
    • 장점: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고 디자인 결정을 검증하며 VR 경험을 개선합니다.

 

사용자 연구 고려 사항

  • 다양한 사용자 기반: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 가능하고 즐거운 시스템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를 연구에 포함시킵니다.
  • 문화 감수성: 다양한 문화적 맥락에서 사용될 VR 애플리케이션을 고려합니다. 특히 언어 학습과 같은 분야에서는 언어 사용의 감정적 및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접근성: 다양한 교육 배경과 능력을 가진 사용자를 고려합니다. VR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한 문해력 수준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용 가능하도록 합니다.
  • 현지화 및 문화적 제한: 문화적 뉘앙스와 현지화 요구사항을 인식합니다. 발음과 억양과 같은 측면을 테스트하여 잠재적인 오해를 방지하고 사용자의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카드 소팅: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article/the-pros-and-cons-of-card-sorting-in-ux-research

 

Card Sorting: The Ultimate Guide (in 2024)

Explore the ultimate guide to card sorting. Learn about the key methods, innovative tools, and pros and cons for effective user experience design.

www.interaction-design.org

 

사용성 연구를 위한 관찰자 가이드라인

https://www.nngroup.com/articles/observer-guidelines/

  • 관찰자는 방법론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추가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귀중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연구 세션 시 지침 예시

  • 오디오 주의: 연구실의 오디오가 녹음되고 있음을 인식하세요.
  • 개인 정보 보호: 화장실이나 복도와 같은 비공개 영역에서 참가자나 세션에 대한 민감한 정보를 논의하지 마세요.
  • 조용한 것이 중요: 세션 중에는 어떤 방해도 없도록 조용히 유지하세요.
  • 기술: 모든 알림을 무음 처리하고 전화는 신중하게 처리하세요.
  • 상호 작용 금지: 참가자와 교류하지 말고, 모든 질문을 나중에 진행자가 다룰 수 있도록 적어두세요.

참가자와 같은 방에서 관찰하기

  • 위치 선정: 참가자의 시야에서 벗어난 곳에 앉아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 간섭 금지: 참가자와의 직접적인 교류나 상호작용을 피하며,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진행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 표정 및 신체 언어 관리: 참가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중립적인 표정과 신체 자세를 유지하세요.

메모 작성 지침

  • 양과 질: 관찰한 모든 사항에 대해 자세히 메모하세요.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세부사항도 나중에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 메모 형식: 나중에 데이터를 범주화하기 쉽도록 각 관찰 사항을 별도로 기록하세요. 메모는 연속적으로 정리하되, 여러 아이디어를 하나의 단락에 쓰지 말고 각기 다른 메모로 분리하세요.
  • 질문 기록: 참가자에게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메모해 두었다가 세션 종료 시 진행자가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효과적인 메모 작성 예

  • 오류 및 실수: 참가자가 범한 모든 오류를 기록하고, 특히 건너뛴 필드나 저장하지 않은 변경사항 등을 상세히 적습니다.
  • 시스템 오류: 발생한 시스템 오류나 오류 메시지를 정확히 기록합니다.
  • 탐색 경로: 참가자가 사용한 정확한 클릭 경로나 탐색 순서를 문서화합니다.
  • 사용자 전략: 참가자가 사용한 전략이나 도구를 기록합니다.
  • 검색 기록: 사용된 검색 용어와 그 결과를 정확히 기록합니다.
  • 참가자 인용구: 참가자가 한 말 중에서 특히 인상적이거나 중요한 부분을 인용합니다.
  • 관찰: 모호하거나 혼란스러워 보이거나 주목받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모든 사항을 상세히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