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Concepts & Trends/VR & 3D

[Kor] VR UX 13. 인터페이스 디자인

유엑서 2024. 5. 13. 12:09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보다 더 넓은 범위를 포함.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버튼, 메뉴 등)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가상 환경 간의 전체 상호작용 생태계를 다룹니다. 이는 적절한 입력 장치(손 컨트롤러 또는 제스처 등)를 선택하고, 사용자가 어떻게 탐색하고 객체를 조작할지, 정보가 어떻게 제시되고 수신될지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호작용 디자인:

이러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용자 행동을 시스템 반응에 매핑하고, 사용자 상태를 관리하며, 사용자와 VR 시스템 간의 원활한 연결을 보장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VR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유형:

  1. 다이제틱 인터페이스: 가상 세계 내에 통합되어 이야기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가상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나 무기 디스플레이는 기능적 목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험의 몰입감과 리얼리즘을 강화합니다.
  2. 논다이제틱 인터페이스: 가상 세계 외부에 존재하는 인터페이스로, 외부 메뉴와 디스플레이가 이에 해당합니다. 필수적인 정보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지만 가상 환경에서의 몰입감과 존재감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3. 공간 인터페이스: 다이제틱과 논다이제틱 요소의 혼합으로, 부유하는 패널, 홀로그램 또는 제스처를 사용하여 기능성과 몰입감 사이의 균형을 맞춥니다.
  4. 메타 인터페이스: 주로 게임 내에서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 차량의 앞유리에 비가 내리는 효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가상 현실 속 UI

가상 현실에서 UI 디자인은 사용자가 가상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형성합니다. 특히 공간적 UI는 VR의 실제 세계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나 움직임 등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게 해, 사용자의 공간 인지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실제와 같은 활동을 경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VR을 훈련 도구로서 강력하게 만듭니다.

 

Spatial cognition은 공간에 관한 정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인간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위치, 주변 객체의 위치, 공간적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로를 찾거나 환경을 탐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간 인지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방향을 찾거나 물체를 조작할 때 사용되며, 건축, 도시 계획, 게임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가상 현실에서는 이 공간 인지 능력을 자극하여 사용자가 가상 환경을 더 실감 나고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VR은 사용자가 실제와 같은 공간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몰입감 있는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학습, 훈련, 오락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적은 것이 더 좋다(Less is more)"라는 원칙은 VR과 같은 공간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원칙은 사용자의 인지 부담을 줄이고, 경험을 명확하고 집중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데요, VR에서 특히 중요한 이유로는:

  1. 인지 과부하 감소: VR 환경은 매우 몰입감이 강하며 사용자의 감각을 쉽게 과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요소가 너무 많거나 복잡하면 사용자는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수의 잘 설계된 요소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더 쉽게 환경을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상호작용: 공간적 UI에서 적은 요소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불필요한 상호작용을 통해 방해받지 않고 주요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교육이나 훈련과 같은 목적으로 VR을 사용할 때 중요합니다.
  3. 기억 유지: 사용자의 공간적 인식과 기억력을 존중하며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간 내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사용자가 환경을 더 잘 기억하고 필요할 때 정보를 회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적절히 구성된 공간은 사용자가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관심과 참여 유지: 적절하게 설계된 공간 UI는 사용자의 관심을 적절하게 유도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너무 많은 시각적 자극이나 상호작용 요구는 사용자를 쉽게 지치게 할 수 있으므로, 필수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사용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간 UI를 설계할 때는 공간을 존중하고 사용자의 주의력과 기억력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시각적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으로 3D 공간을 'affordance canvas'로 사용할 것을 제안하는데요. 여기서 'affordance'는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Affordance Canvas'는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메뉴, 대화, 시각화 요소 등을 포함하는 디자인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바닥의 발광 발자국이나 벽의 화살표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통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게 만들어 줍니다. Google의 'Tilt Brush' 경험은 사용자가 네 방향의 버튼을 가진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UI를 제공했지만, 이는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했습니다. 대신, 간단한 손동작이나 제스처, 예를 들어 손을 쥐거나 손을 펴거나 손가락으로 꼬집는 동작 등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설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너무 많은 정보나 자극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과도한 시각적 요소나 상호작용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90도에서 100도의 시야 각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설계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기억과 이야기에 대한 회상을 높이기 위해선 90도 시야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이는 사용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정보를 더 잘 처리하고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foveated rendering' 기술이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의 시선 추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보고 있는 특정 영역에 맞춰 상호작용이나 내용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어디를 보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라 상호작용이나 내용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시선 움직임에 맞춰 가상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VR 환경에서 더욱 정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공간적 방향성

공간적 방향성(spatial orientation)은 가상 현실(VR)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인지하고 환경 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몇 가지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아요.

  1. 공간적 단서(Spatial Cues): 이는 사용자가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 사건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각적 또는 청각적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가상 세계에서 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나 사운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2. 공간적 탐색(Spatial Navigation): 사용자가 가상 공간을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탭, 드래그, 줌 등의 동작을 사용하여 가상 공간을 이동하거나 조작할 수 있습니다.
  3. 어포던스(Affordances):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이나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요소들입니다. 예를 들어, 버튼이나 핸들과 같은 객체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공간적 방향성 설계 중 중요한 질문이 있어요.

  • "나는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은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인지하고 환경 내에서 길을 잃거나 압도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공포나 두려움과 같은 강한 감정이 관련된 경험에서는 이러한 인식이 더욱 중요합니다.
  • "여기에 또 무엇이 있는가?": 이는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다가올 사건이나 먼 거리의 활동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VR에서 객체의 크기 조절과 거리 인식의 어려움도 존재합니다. VR에서는 실제 크기와 거리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VR에서는 멀리 있는 행성이나 방, 복도의 실제 거리를 쉽게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객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사용자가 객체를 줌인하거나 다른 시점에서 보거나, 객체 뒤로 이동하여 그 밑면을 볼 수 있는지 등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객체의 크기 조절이나 시각적 깊이를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VR에서 객체와 상호작용할 때 물리적 비례감과 깊이 인식을 올바르게 제공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방향 감각을 잃어버리거나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은 VR 환경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용자가 VR 내에서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VR 환경에서의 공간적 방향감은 사용자가 자신이 위치한 곳을 인지하고 주변 환경을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주변 시야'와 '중심 시야'를 통해 구현되며, 사용자가 VR 내에서 자연스럽게 네비게이션할 수 있게 돕습니다.

  1. 주변 시야(Peripheral Vision): 사용자가 직접적인 시야 외에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인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사용자가 VR 공간을 탐색할 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주변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중심 시야(Foveal Vision): 사용자가 직접 주목하고 있는 시야를 의미하며, VR에서 주로 상호작용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객체를 바라보거나 작업을 수행할 때 중심 시야가 활성화됩니다.
  3. 객체 조작과 스케일: VR에서 객체를 확대, 축소 또는 조작하는 방법은 사용자 경험에 중요합니다. 객체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가까운지, 어떤 크기로 보이는지는 VR의 실감나는 경험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객체가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여 확대, 축소되거나 회전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4. 깊이 인식(Depth Perception): VR 환경에서 깊이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은 사용자가 공간을 현실감 있게 느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그 크기 변화가 현실적으로 느껴져야 하며, 객체가 실제로 얼마나 멀리 있는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공간 매핑(Spatial Mapping): 혼합 현실(Mixed Reality)에서는 실제 물리적 벽과 같은 구조물이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 공간적 방향감을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순수 VR 환경에서는 이러한 공간 매핑이 부족하여 거리감이나 방향감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객체를 배치할 때는 그 위치가 사용자에게 기억에 남도록 특이하거나 인상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와이안 팜트리 옆에 메모장을 두면 사용자는 '메모장은 팜트리 옆에 있다'고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기능을 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제공하면 사용자가 필요한 도구나 메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간적 UI에서는 사용자가 환경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객체에 깊이와 방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객체를 더 쉽게 조작하고, 더 실감나는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깊이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위치에 중요한 객체를 배치하면, 이 객체들이 사용자에게 더 중요하게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조명과 그림자

가상현실(VR) 디자인에서 조명과 그림자의 사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요소들은 가상 환경 내의 객체들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를 정의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조명은 객체의 형태와 질감을 강조하며, 그림자는 공간 내에서의 객체의 위치와 깊이를 사용자에게 인식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시각적 단서들은 사용자가 VR 환경을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게 경험하게 만들어, 설득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햇빛이 비치는 방향과 그림자의 방향이 일치하면, 사용자는 가상 세계가 더 현실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반대로, 조명과 그림자가 자연스러운 물리적 법칙을 따르지 않으면 사용자는 혼란을 느끼거나 몰입감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VR 환경을 디자인할 때는 조명을 적절히 배치하여 객체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고, 그림자를 통해 객체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묘사해야 합니다.

 

또한, 객체가 가지는 기능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쉽게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상호작용이 가능한 객체는 특정 색상이나 발광 효과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사용자의 경험을 강화하고, 가상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더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메뉴와 탐색 시스템

사용자가 VR 환경 내에서 쉽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관적인 UI는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1. 공간 오디오 큐 사용하기: 특정 위치에 소리를 배치하여 사용자가 중요한 객체나 영역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숨겨진 객체의 방향을 나타내는 소리 효과를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상호작용 가능한 요소에 가까워질 때 오디오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디오 큐는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방향을 잡고 목표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자연적인 랜드마크나 시각적 단서 사용하기: 중요한 위치로 사용자를 안내하기 위해 빛의 트레일을 생성하거나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요소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적지로 가는 경로에 빛의 트레일을 설정하여 사용자가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하거나, 중요한 버튼이나 기능을 다른 색으로 강조하여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간단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메뉴 유지하기: 메뉴가 너무 복잡하면 사용자가 압도당할 수 있고, 전반적인 경험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메뉴 디자인은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 옵션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필요한 기능만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결론

가상 현실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설계하는 것은 몰입형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UI 디자인은 사용자가 직접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인터랙티브한 구성 요소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사용자와 가상 환경 사이의 더 넓은 상호 작용 생태계를 포괄합니다.

 

VR 환경에서 효과적인 UI 요소를 설계할 때, 공간적 단서, 단순성, 피드백, 사용자의 편안함, 자연스러운 손 제스처 및 테스팅을 고려해야 합니다. VR에서 메뉴와 탐색 시스템을 만들 때, 가상 환경 내에서 공간적 오디오 큐, 자연 랜드마크 또는 시각적 단서,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더 간단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팁을 염두에 두면 사용자에게 매력적이고 직관적인 VR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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