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Concepts & Trends/VR & 3D

[Kor] VR UX 17. 편안함과 안전성

유엑서 2024. 5. 13. 19:54

편안한 경험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사항들:

  1. 사용자 편의 설정: 사용자가 특정 효과를 끄거나 움직임 속도를 조절하거나 정지 모드를 활성화하는 옵션 등 조절 가능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2. 움직임과 이동: 움직임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야 하며, 갑작스런 가속, 회전 또는 급격한 정지를 피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순간 이동이나 점진적 가속과 같은 다양한 이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3. 프레임 속도와 성능: 메스꺼움을 방지하기 위해 높고 일관된 프레임 속도(예: 90 Hz)를 유지합니다.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을 최적화하여 원활한 성능을 보장합니다.
  4. 시야(FOV): 주변 시야와 일치하도록 시야를 최적화합니다. 사용자의 눈을 부담하거나 불편을 일으킬 수 있는 터널 시야 효과나 극단적인 FOV를 피합니다.
  5. 상호작용과 제어: 직관적이고 인체공학적인 상호작용을 디자인합니다. 제어 및 제스처가 이해하기 쉽고 실행하기 쉬운지 확인합니다. 복잡하거나 빠른 손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를 최소화합니다.
  6.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가 쉽게 읽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UI 요소를 생성합니다. 눈을 피로하게 하거나 경험으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과도한 3D UI 요소나 혼잡을 피합니다.
  7. 시각적 편안함: 편안하고 균형 잡힌 색상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눈 피로나 불편을 일으킬 수 있는 깜빡거림, 반사 또는 지나치게 밝은 시각 요소를 최소화합니다. 현실적인 깊이 지각과 크기를 유지하여 시각적 왜곡을 방지합니다.
  8. 오디오 디자인: 가상 환경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공간 오디오 힌트를 구현합니다. 오디오는 사용자를 압도하거나 방향을 잃게 하지 않으면서 존재감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9. 콘텐츠 길이: 확장된 VR 콘텐츠나 긴 세션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휴식을 제공하거나 짧은 간격으로 즐길 수 있는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10. 물리적 편안함: 사용하려는 선호하는 헤드셋을 고려합니다. 사용자가 편안한 착용감을 찾을 수 있도록 조절 가능한 헤드셋을 보장합니다. 사용 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게, 패딩 및 통풍을 고려합니다.
  11. 접근성: 장애를 가진 사용자를 위한 고려 사항을 포함하여 접근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합니다. 자막, 오디오 설명 및 대체 상호작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12. 사용자 테스트 및 피드백: 항상 철저한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하여 불편의 원인을 식별합니다. 사용자 피드백을 통합하여 경험을 개선합니다.

 

안전은 가상 현실(VR)에서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단 5분 동안 가상 현실 헤드셋과 상호작용하는 것만으로도 연구자들은 사용자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어떤 몸을 가지고 어떻게 움직이고 딱 5분 만에 파악됩니다. 20분 후에는 VR 시스템이 추적하고 기록하는 비언어적인 신체 언어의 2백만 개의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 가능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인간이 움직이는 방식을 통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얼굴, 눈 및 기타 요소와 결합하면 인간의 전체 지문이 생깁니다. 그러나 여기서의 문제는 개인 정보 보호이며, 이 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문제들이 산재합니다.

 

Oculus(메타의 연구팀 및 헤드셋 하드웨어 그룹)은 2018년 자체 연구를 수행하고 메타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일련의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오큘러스 연구팀은 VR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측면을 언어적, 물리적, 그리고 공간적으로 분류했는데요, 이 세 가지 측면은 사용자의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각각 듣기, 느끼기, 그리고 보기에 해당합니다.

  1. 언어적 측면: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받는 언어적 위협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적 모욕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모욕적인 언어나 비방 같은것이요.
  2. 물리적 측면: 원치 않는 접촉과 같은 것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용자로부터의 불쾌한 신체 접촉을 포함해요.
  3. 공간적 측면: 사용자가 보는 것에 대한 위협입니다. 성적이거나 폭력적인 콘텐츠의 표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적으로 도발적이거나 폭력적인 이미지나 상황이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들은 VR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용자에게 성희롱, 괴롭힘, 혹은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사회적 VR 경험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사용자가 아바타로써 개인적으로 존중받는 것과 사용자의 몸 감각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회적 몸"은 사용자가 사회적으로 배제되거나 괴롭힘을 받을 때 겪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험담을 당하거나 무시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정적 몸"은 사용자가 자신을 표현하고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우리는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안전하고 환영받는 문화적 DNA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실제 세계의 다양성을 반영해야 합니다. 메타버스나 VR에서는 실제 세계에서의 한계를 뛰어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는 메타버스나 VR에서 실제 세계의 최악의 사회 문제를 반복해서 경험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 중심 XR의 핵심입니다. 사용자들은 안전하고 포용적인 경험을 가져가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 교육 및 인식: 사용자에게 VR 환경 내의 잠재적인 위험과 안전한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사용자가 안전하게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튜토리얼이나 오리엔테이션 세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경험이 강렬하거나 트리거링 요소를 포함하는 경우 적절한 경고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특정 부분을 건너뛰거나 거부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명확한 커뮤니티 지침: 디자인한 VR 환경 내에서의 예상되는 행동과 상호작용을 명시하는 커뮤니티 지침을 수립하고 표시합니다. 이러한 지침은 튜토리얼, 가이드 또는 툴팁 형태로 존재해야 하며 괴롭힘, 차별, 그리고 부적절한 행동을 명시적으로 금지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의 온보딩에 이를 포함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 설정: 사용자가 누구와 상호작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를 관리할 수 있는 개인정보 보호 설정을 제공합니다. 이상적으로는 개인정보 설정이 쉽게 접근 가능하고 사용자가 사용자 지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개인 공간 설정: 사용자 간의 경계를 설정하고 사용자의 개인 아바타에 대한 원치 않는 물리적 접근 또는 침범을 방지하는 개인 공간 설정을 구현합니다.
  • 신고 메커니즘: 사용자가 괴롭힘 또는 불쾌한 행동 사례를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신고 도구를 통합하세요. 신고 프로세스가 간단하고 사용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느낌을 제공해야 합니다.
  • 사용자 권한 부여: 사용자가 불쾌하거나 위협적으로 느낄 때 다른 사용자를 차단, 음소거 또는 무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세요. 이는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제어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통제 및 모니터링: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괴롭힘이나 부적절한 행동의 패턴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적시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문화적 감수성: 다양한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존중하는 VR 경험을 디자인하여 의도치 않은 모욕이나 오해를 방지합니다.
  • 사용자 피드백: 사용자가 경험과 우려를 공유할 수 있는 피드백 루프를 설정해요. 이것은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반복적인 개선을 안내합니다.
  • 안전한 공간: 특히 사회적 VR 환경의 경우 사용자가 불편하게 느낄 때 후퇴할 수 있는 지정된 안전한 공간을 디자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