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Concepts & Trends/VR & 3D
[Kor] VR UX 20. 구현 시 고려 사항
유엑서
2024. 5. 20. 23:12
VR UX 디자이너는 제스처, 손 추적, 촉각 피드백 등 새로운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어떤 것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봐야해요. 이렇게 몰입적이고 직관적인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기술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한데요.
- 사용자 상호작용 이해하기: VR에서는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전통적인 입력 장치가 제스처, 손 추적, 촉각 피드백과 같은 더 직관적인 방법으로 대체됩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사용자가 실제 생활에서의 행동을 모방하여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주어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 플랫폼 기술에 대한 깊은 지식: 효과적인 VR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능력을 잘 알아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VR 기기의 특정 기능과 제한을 잘 알고 있어야 사용자 참여를 증진시키는 독특한 VR 기술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를 경험으로 안내하기: VR은 사용자에게 전혀 새로운 경험일 수 있으므로, 상호 작용 과정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제어 장치를 설계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테스트 및 반복: VR 구현은 한 번에 완성되는 과정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경험을 가능한 한 몰입감 있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실제 사용자가 VR 환경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과 피드백에 기반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 기억에 남는 경험 만들기: VR의 최종 목표는 사용자가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를 사로잡고 참여시키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창조함으로써 달성됩니다. 실제 사무실에서의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Job Simulator'와 같은 현실적인 시뮬레이션부터 더 환상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경험은 개인적으로 사용자와 공감하며 그들이 가상 세계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게 해야 합니다.
VR 구현을 준비할 때,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가상 환경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여러 중요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적합한 VR 플랫폼 또는 엔진 선택하기: 특정 요구 사항과 사용 가능한 리소스 및 지원을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Oculus, HTC Vive, PlayStation VR, Windows Mixed Reality와 같은 인기 있는 VR 플랫폼이 있습니다. Unity3D나 Unreal Engine과 같은 일반 VR 엔진도 탐색해 볼 수 있으며, 이들은 내장된 VR 지원과 방대한 커뮤니티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완전 몰입 경험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노력의 수준인 "VR의 마찰 퍼널"은 디자이너의 통제를 벗어난 부분임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friction funnel of VR - "VR의 마찰 퍼널"이란 가상 현실(VR) 환경에서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경험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이 개념은 사용자가 VR 환경에 적응하고, VR 시스템을 편안하게 사용하며, 가상 공간을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기까지 겪어야 하는 여러 단계의 장벽이나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마찰 퍼널은 디자이너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직관적인 상호작용 디자인, 그리고 사용자의 편안함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기술적 조치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상 환경 디자인: 가상 환경의 목표는 항상 직관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이는 몰입도와 존재감, 시야 범위, 세밀한 객체 및 환경 디자인(현실적인 조명, 공간 오디오 및 사운드 효과 포함)을 통해 존재감을 창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UI/UX 디자인에서 중요한 발전은 3D 시각화와 정반대인 평면 디자인의 도입이었습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3D 모델과의 상호작용 방법이 확장되고 복잡해진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메뉴, 설정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가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객체 잡기, 버튼 상호작용, 제스처 수행과 같은 메커니즘을 구현하세요. 또한 VR 세계 내에서 사용자의 이동 방법(순간 이동, 부드러운 이동 또는 조합)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부드러운 온보딩 경험을 통해 소개하여 VR의 마찰 퍼널의 영향을 최소화하세요. 다른 디지털 매체와 달리, VR에서는 초기 착륙 공간이 어두운 빈 공간에서 시작됩니다.
"가장 효과적인 상호작용 디자인은 인간의 두뇌가 이미 이해하고 알고 있는 패턴을 따릅니다."
— 코넬 힐맨, 저자, CG 아티스트 및 XR 디자이너
몰입형 미디어 디자인의 단계를 따라 온보딩 단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요소를 천천히 소개하여 사람들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퍼즐 게임에서는 간단한 퍼즐로 시작하여 플레이어의 진행에 따라 점차 난이도를 높입니다.
- 사용자가 환경과 관련 지을 수 있는 친숙함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VR 쇼핑 경험에서는 실제 상점과 유사한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세계의 스타일, 규모, 디자인 개념, 분위기 및 비전의 일부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경험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예술 박물관의 VR 투어에서는 다가오는 전시회에서 볼 수 있는 작품의 미리보기를 보여줍니다.
- 즐겁거나 흥미로운 요소로 시작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조성하고 나머지 경험의 톤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VR 롤러코스터 경험을 디자인할 때, 흥미진진한 추락이나 회전으로 시작하여 사용자가 처음부터 몰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VR 개발은 3D 게임 개발, UX 디자인, VR 특화 고려 사항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신 VR 기술 및 사용자 선호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여 매력적이고 즐거운 VR 경험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