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에서 상호작용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물체, 인터페이스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청사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VR에서 원활하고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한 핵심 원칙과 방법을 설명할게요.
상호작용 모델은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어떻게 탐색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개요화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동안 취하는 전략과 단계를 포괄합니다. 상호작용 모델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전반적인 상호작용을 지도하는 기본 원칙과 지침을 제시합니다. 이를 상호작용 모델을 게임 계획이나 사용자 상호작용을 위한 로드맵으로 생각해보세요. 이는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유형, 그 동작에 대한 시스템의 기대 응답 등 전반적인 디자인 철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상호작용 패턴은 인터페이스 내에서 일반적인 상호작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솔루션 또는 템플릿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유사한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증명된 재사용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특정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잘 알려진 방법을 제공하며 일관성과 사용성을 촉진합니다. 상호작용 패턴은 탐색, 데이터 입력, 피드백 등 상호작용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VR에서는 물체 선택, 가상 환경 탐색, 3D 물체 조작 및 사용자 피드백 제공과 같은 상호작용 패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모델 개발
1. 상호작용 모델이란?
- 상호작용 모델은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가 물체, 인터페이스 또는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 이 모델은 사용자의 경험 동안 사용자가 수행하는 전략과 단계를 정의합니다.
- 상호작용 모델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안내하는 기본 원칙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2. 상호작용 모델의 세가지 유형
- 직접적 상호작용: 사용자가 물체를 직접 조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하라'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간접적 상호작용: 사용자가 몇 가지 중간 단계를 거쳐 상호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음성 명령을 내리거나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 반직접 상호작용: 이는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상호작용의 혼합입니다. 사용자가 직접적으로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몇 가지 추가 단계를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주요 질문
- 상호작용 모델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가요? 사용자의 작업과 흐름에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 사용자가 전반적인 경험을 보다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어떻게 설계할 수 있을까요?
4. 고려해야 할 사항
- 신체 움직임: 사용자가 어떻게 움직일까요? 이 움직임은 사용자의 몰입에 도움이 될까요?
- 공간 간 이동: 사용자가 어떻게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까요? 이동 방식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할까요?
- 관점 변화: 사용자의 시각적 관점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이러한 변화가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체현: 사용자가 실제로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까요? 사용자의 신체가 경험에 어떤 역할을 할까요?
- 구체화(Embodiment): 가상 현실(VR) 환경에서의 몸 속에서의 경험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가상 환경 속에서 몸으로 느끼는 감각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상 환경에서의 몸의 움직임, 상호 작용, 발견 등과 같은 경험을 포함하는데요. 예를 들어, 직접적으로 손을 사용하여 상호 작용하거나 팔, 다리를 갖추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요소가 사용자의 경험에 더 많은 현실감을 불어넣고, 환경과 물체, 캐릭터 또는 다른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Lucid Trips'에서 손을 사용한 걷기가 이에 해당하는 사례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이러한 신체적 상호 작용은 사용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환경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 길 찾기 보조 기구(Wayfinding aids): 사용자가 대규모 환경에서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VR에서는 이러한 도구들이 사용자에게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거나, 목적지로 안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도, 화살표, 혹은 다른 시각적인 지시물을 통해 사용자가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방향 가이드(Characters to point the way): 가상 세계에서 캐릭터가 사용자에게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가리키거나 안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캐릭터는 사용자의 주변에 등장하여 화살표나 제스처를 사용하여 특정 방향을 가리키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목적지를 찾거나 특정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경로를 명확하게 안내하고, 탐색하는 동안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사례 연구
- 핸드 워킹: 사용자가 손으로 걸을 수 있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탐색합니다.
- 스포츠 VR: 사용자가 스키 폴을 이용하여 상호작용하고 탐험하는 새로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상호 작용 모델
- 목적: 먼저 VR 경험의 주요 목적과 목표를 정의해요. 사용자가 무엇을 달성하거나 느껴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상호 작용의 정도를 결정하고(현실적, 비현실적, 마법 같은), 응용 프로그램의 목적, 대상 대상층 및 사용 환경을 고려합니다.
- 사용자 흐름: 사용자가 따라야 할 단계 순서를 개요합니다. 진입 지점을 고려하고 - 사용자가 VR 세계에 어떻게 진입하는지 - 사용자가 공간 내에서 이동하는 방법 - 사용자가 물체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 및 시나리오 간의 전환을 생각해야해요.
3. 상호 작용 유형:
- 직접적 상호 작용: 사용자는 제스처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물체나 요소를 직접 조작합니다.
- 간접적 상호 작용: 음성 명령, 버튼 입력 또는 키보드 상호 작용.
- 반직접적 상호 작용: 직접 조작과 구조화된 단계를 모두 포함하는 혼합 상호 작용.
4. 이야기 통합: 이야기 요소가 상호 작용 모델에 어떻게 통합는지 생각해야해요. 이야기 풀어내기 및 소리나 시각적 단서와 같은 감각 요소를 포함합니다.
5. 신체적 움직임: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행동을 고려해야해요. 사용자의 행동이 편안하고 사용자를 불편하게 만들지 않도록합니다.
6. 시점 디자인: 사용자가 시점 변화를 경험하는 방법을 계획합니다. 다른 시점 간의 전환 중 운동병 발생을 방지합니다.
7. 체감: 사용자가 가상 세계에 연결되는 방법을 만들어야해요. 제스처나 전신 상호 작용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8. 사용자 훈련: 사용자가 선택한 상호 작용 기술을 이해하고 마스터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사용자가 VR 상호 작용에 편안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9. 테스트 및 반복: 상호 작용 모델의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결과에 따라 모델을 발전시킵니다.
10. 추가 기능: 사용자 참여를 향상시키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기능을 나열합니다. 길 찾기 보조 또는 다양한 방법(음성, 제스처, 컨트롤러)을 사용합니다.
- 상호작용 패턴은 가상 현실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상호작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입니다.
1. 상호작용 모델이 정확히 무엇일까?
상호작용 디자인(IxD)은 대화형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정의합니다. 상호작용 디자이너는 사람들과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간의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컴퓨터부터 모바일 기기, 가전 제품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실천 방식은 세계의 나머지 부분과 함께 진화하고 있습니다. 버튼부터 링크, 폼 필드까지 모든 것이 상호작용 디자인의 일부입니다. 상호작용 디자인은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달리 모든 사용자가 직면하는 시스템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는 대신 상호작용 디자이너는 사용자와 화면 간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는 항상 그렇게 명확하게 나눠지지는 않습니다.)
2. 상호작용 모델이 왜 중요할까?
오늘날의 고객들은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많은 디지털 상호작용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경험 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은 사용자의 경험과 기대에 부응해야 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기업은 사용자, 그들의 맥락, 채널 및 환경을 고려하여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모델은 훌륭한 사용자 경험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출발점입니다. 상호작용 모델은 제품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지시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인지 모델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시각화하는 개념적 모델입니다.
3. 상호작용 모델 구축
- 시나리오 기획
- 주요 시나리오와 맥락은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포착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량 비율, 중요성 또는 사용자 맥락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를 통해 시각화될 수 있습니다.
- 개념 모델
- 시나리오로부터 연결, 계층 구조 및 상호작용을 시각화하기 위한 저품질 모델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체, 구조 및 관계의 추상적인 다이어그램적 표현으로서 우리가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정보 구조
- 개념 모델에서 요소에 구조를 부여함으로써 정보 구조는 데이터를 조직하고 레이블을 지정하며 계층을 부여합니다. 정보는 조금 더 구체적이며 사이트 맵, 계층 구조, 분류, 네비게이션 및 메타데이터와 같은 자세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 화면 레이아웃
- 정보 구조에서 제품의 주요 기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구성 요소
- 이는 콘텐츠를 의미 있는 블록으로 구성하여 레이아웃에 계층 구조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헤더, 푸터, 제목, 콘텐츠 모듈, 데이터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 패턴
- 이들은 인터페이스의 구축 요소입니다. 이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 조화와 일관성을 가져옵니다. 전형적인 패턴은 데이터나 정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나타내는 여러 요소를 포함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구성 요소에서 재사용되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상호작용 모델 원칙
- 발견 가능성
- 발견 가능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얼마나 쉽게 찾을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좋은 사용성과 인터랙션 디자인의 주요 측면 중 하나이며,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인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복잡한 인터페이스나 정보 구조의 결여는 새로운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제품을 포기하고 모든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일관성
- 사람들의 뇌는 변화를 싫어합니다. 제품은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여 상호 작용 디자인이 일관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아이콘이 디자인 및 동작 측면에서 동일한 라인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든 기능에서 동일해야 하므로 사용자가 전체적으로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 학습성
- 이 원칙은 발견 가능성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배울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는 사용자가 제품을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익힐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 가독성
- 콘텐츠를 적절하게 구성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화면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단락마다 몇 줄이어야 하는지부터 부정 공간 또는 적절한 행 간격의 사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합니다. 여기서의 목표는 사용자가 실제로 콘텐츠를 읽지 않고도 페이지나 화면을 훑어서 일반적인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UX Concepts & Trends > VR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r] VR UX 17. 편안함과 안전성 (0) | 2024.05.13 |
---|---|
[Eng] VR UX 16. Interaction Model Development (0) | 2024.05.13 |
[Eng] VR UX 15. Key Interaction Concepts (0) | 2024.05.13 |
[Kor] VR UX 15. 상호작용 개념들 (0) | 2024.05.13 |
[Eng] VR UX 14. How to Build Virtual Worlds Through User Engagement (0) | 2024.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