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VR UX 2. 디자인 기초
2024. 5. 8. 09:19

가상 현실(VR)에서의 상호작용은 속도, 범위, 매핑이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속도: 이는 가상 세계가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행동에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머리를 돌릴 때 가상 환경도 즉시 따라 움직여야 현실감이 느껴집니다.
  • 범위와 매핑: 사용자가 가상 공간 안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가상의 물건을 집거나, 버튼을 누르는 행동이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느껴져야 합니다.

가상 현실 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환경인터페이스.

  • 환경: 사용자가 VR 헤드셋을 쓰고 들어가게 되는 가상의 세계입니다. 예를 들면, 가상의 행성이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경험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이 가상 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뉴나 버튼과 같은 조작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는 없습니다. 반대로, 삼성의 Gear VR 홈 화면과 같은 앱은 많은 조작 기능을 제공하지만 복잡한 환경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VR UX 디자인의 기본 원칙은 사용자 친화성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가상 현실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가 융합된 공간이므로, 디자이너는 사용자에게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주요 디자인 요소:

  1. 공간 디자인: 가상 공간의 구성과 레이아웃을 설계하여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사용자 이동: 사용자가 가상 환경 내에서 움직이는 방식을 고려하여, 이동 수단이 자연스럽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3. 제스처 상호 작용: 사용자의 손 제스처나 몸짓을 인식하고 해석하여, 효과적인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합니다.
  4. 사용자의 편안함과 움직임 멀미: VR 경험 중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디자인해야 하며, 특히 움직임 멀미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공간 오디오와 존재의 심리학: 소리의 방향과 볼륨이 현실감을 더해주며,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 '있다'고 느끼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물리적 움직임, 손 제스처, 시선: 이들 요소가 자연스럽게 작동하여 사용자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수월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의 핵심 목표:

  •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의 필요, 기대, 능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해야 합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감정적 연결: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할 수 있어야 하며, 강렬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여 깊은 울림을 남겨야 합니다.

 

가상 현실 디자인에서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핵심 원칙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VR 디자인 원칙:

  1. 사용자 요구 이해: VR 경험을 설계하기 전에, 사용자가 가상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2. 반복적 디자인 & 테스팅: VR은 매우 몰입적인 경험이므로, 사용자의 편안함, 상호작용 패턴 및 사용성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과 테스팅을 반복함으로써,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하여 VR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공감과 참여: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감정, 동기 및 선호도를 중심으로 고려할 때, 더 깊은 감정적 울림과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VR 경험에 더 깊게 연결될 수 있게 해줍니다.
  4. 사용자 상호작용과 탐색: VR 인터페이스는 손 제스처나 머리 움직임 같은 자연스러운 사용자 동작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VR 환경을 보다 직관적으로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5. 접근성과 포괄성: 모든 사용자가 VR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신체 능력, 시각 장애, 신경 다양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대체 상호작용 방법을 제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6. 사용자 피드백과 반복적 개선: 사용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통합하여 사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적인 페인 포인트를 발견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에 근거한 디자인 결정을 내려 VR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medium.com/detaux/what-can-i-do-to-learn-ux-design-for-virtual-reality-7e4c5d822569

  • 또 VR 디자인에서는 정보 과부하를 피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패널이나 혼잡한 공간은 사용자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편안한 사용감을 위해 간결하고 명확한 디자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좋은 아티클:

https://uxplanet.org/designing-user-experience-for-virtual-reality-vr-applications-fc8e4faadd96

 

웹VR 앱:

https://aframe.io

 

VR UX 아티클 모음 사이트:
https://www.uxofv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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